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추진 배경 및 목적
• 지역 특성상 맞벌이 부부가 대부분이며, 편부 및 편모 가정환경이 재적수의 10%에 이르는 낮은 생활수준으로 학교 교육에 높은 기대를 갖고 있어 이에 부응하기 위한 교육 서비스 요구 충족
• 재개발대상 지역 주민과 아파트 입주 주민간의 소득격차로 인해 교육수준의 격차가 발생하게 되어 교실 내 갈등양상이 심화되고 있는 바 교육 소외 계층을 위한 '방과후 학교' 운영으로 교육격차 해소 및 교육 복지 실현
• 학력수준이 상대적으로 낮은 아동이 다수를 차지하고 있는 실정에서 개인 소질 및 특기를 신장시키는 '방과후 학교' 교육 프로그램 운영으로 기본을 중시하는 교육풍토 조성
추진 목적
• 학교 교육에 대한 높은 기대를 충족시키는 양질의 교육 서비스 실시
• 교육 소외 계층을 위한 '방과후 학교' 운영으로 교육격차 해소 및 학생에 게 꿈을 주는 실질적 교육 복지 실현
• 학교 밖 다양한 교육수요를 학교 내로 흡수하는 질 높은 '방과 후 학교' 운영으로 사교육비 경감
추진 방침
• 작은 학교 규모에 맞게 학교장 중심의 '방과후 학교' 프로그램 구성
• 학기 중에는 '특기·적성 교육', '영어 특성화반' 운영을 중심으로 '방과후 학교' 프로그램 운영
• '특기·적성 교육' 운영 지도강사는 학교운영위원회 심의를 거쳐서 외부 강사를 초빙하며, '영어 특성화반' 운영 지도강사는 원어민교사와 본교 교사로 선정하여 운영
• '특기·적성 교육'과 '영어특성화 학교·프로그램 운영비는 수익자 부담 원칙으로 학교 회계 규칙에 따라 관리하며, 저소득층 자녀는 예산 범위 내에서 무상 지원함
• '방과후 학교' 운영시 학생 안전지도에 만전을 기함
• '방과후 학교' 운영 제반 사항은 학교운영위원회 심의에 의하여 운영